윈도우에서 VHD로 부팅하는 쉬운 방법

Posted by 도올돌
2014. 8. 26. 21:52 컴퓨터/Tip

  지난 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윈도우에서 VHD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VHD 생성

    2. VHD 파일에 윈도우 설치

    3. VHD파일로 부팅 후 마무리

      (※ 하나의 OS만 설치된 단일부팅 환경이라면 부팅메뉴가 추가되기 때문에 부트메뉴관리자가 표시되는 멀티부팅 환경으로 변합니다.) 

 

필요한  툴(Tool)

  -- 링크 :  WinNTSetup3.6.3 사용법(기능설명)            다운로드 : WinNTSetup 3.6.3.zip

 

  1. VHD 만들기

 

지난 게시글 윈도우에서 VHD를 만들어 시스템에 연결하기 편에서 VHD를 만드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① 윈도우 디스크관리에서 만드는 방법

  ② 명령프롬프트(cmd)에서 Diskpart 로 진입 후 직접 명령어를 입력해서 만드는 방법 

  ③ 그 외 위와 같은 툴로 만드는 방법 (WinNTSetup / Bootice / VHDman 등)

 

이렇게 기본적인 몇 가지 방법이 있으며, 고수분들이 만들어 놓은 각 종 스크립트 파일로 만드는 방법 등이 인터넷에 산재되어 있으므로 각 자 편한 프로그램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 중 기능면에서 효율적인 WinNTsetup 툴로 만드는 방법은 위의 링크 게시글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2. VHD 파일에 윈도우 설치하기

 

VHD 파일이 만들어 졌다면, 윈도우 시스템에 VHD파일을 마운트(연결)하여 윈도우 설치를 진행 합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

 

1. 윈도우 시작 - 실행창 - diskmgmt.msc를 입력해서 디스크 관리로 갑니다.

  2. 디스크관리에서 동작 - VHD연결을 선택합니다.

 

3. 찾아보기에서 VHD파일(Win7.vhd)을 찾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4. VHD파일이 새 볼륨(H:)드라이브에 10GB로 연결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위에서 다운받은 WinNTSetup을 실행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① 설치할 윈도우 버전의 Sources 폴더에 install.wim파일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iso파일은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② 현재 부팅된 드라이브이므로 보통 그냥 두시면 됩니다.

             ③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VHD를 연결한 H: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옵션의 에디션은 ①번에서 선택한 install.wim파일의 에디션이 자동으로 표시되므로 설치할 에디션을 선택합니다)

④ 트윅을 클릭하면 윈도우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의 취향되로 체크박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⑤ 설치를 클릭하면 확인 창이 뜨면서 윈도우 설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한 번더 확인을 클릭합니다.

 

6. install.Wim 파일이 풀리면서 H:드라이브에 설치가 진행 중 인 화면 입니다.

 

7. install.wim 파일이 설치가 완료되고 Sysprep 단계로 넘어 갑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BCD파일의 부팅메뉴에 자동으로 부팅항목(VHD파일)이 등록되고, 재부팅 후 윈도우7 셋팅 화면이 진행됩니다.

 

  3. VHD 파일로 부팅 후 설치 마무리

  

1. WinNTSeup으로 설치를 완료하고, 시스템을 재 부팅하면 VHD파일에 설치된 윈도우7이 기본OS로 부팅되어

 윈도우 셋업이 계속 진행됩니다. Windows 7 을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2. 윈도우 레지스트리와 장치 설정을 완료하고...

 

3. 시스템이 재 부팅을 다시 합니다.

 

4. 여기서 부터는 일반적인 윈도우 셋업이 계속 진행됩니다. 

 

5. 윈도우 셋업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재부팅 후 바탕화면으로 진입하면서 VHD파일의 윈도우 설치와 부팅이 완료됩니다.

 

6. 참고로, VHD를 기본부팅 항목으로 할 것이 아니라면 부트메뉴 순서를 바꿔줘야 합니다.

      VHD로 부팅된 윈도우7이 기본부팅으로 제일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실행창에서 msconfig 입력후 부팅 탭의 화면입니다.)

 

7. 명령프롬프트 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샐행 후

bcdedit /displayorder {current} /addlast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기본 부팅메뉴 순서가 변경됩니다.

   

8. 기본 부팅메뉴 순서가 변경된 화면입니다.

 

    재 부팅 후에는 기존 부팅메뉴가 원위치 되고.. 이제 부터 VHD로 부팅해서 즐기시면 됩니다.

    부팅메뉴의 변경은 Bootice로 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려 하였지만..

    직접 작업하면서 스샷을 찍으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쫌~ 힘드네요..ㅠ 누가 시켜서 하라면 절 대 못할 것 같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