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ICE v1.3.3_k 한글 - 부트관리 툴

Posted by 도올돌
2014. 8. 16. 13:32 컴퓨터/Utility

  유용한 부트관리 툴 BOOTICE_v1.3.3k

 

  멀티부팅을 하신다면 참으로 유용한 부트관리 툴 입니다. 작은 용량 (391KB)에 강력한 기능을 하는 Bootice v1.3.3 현재 최신 버전 입니다.

작년 12월 7일 이 후 딱 8개월만에 업그레이드 된 2014년 8월 7일 버전입니다.

구.버전과 마찬가지로 계속 한글화는 로웰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감사드립니다.

 

Bootice v1.3.3Bootice v1.3.3 한글

 

Bootice 버전버전 정보

 

지난 포스팅  유용한 부트관리 툴 BOOTICE v1.3.2 에 자세한 소개가 있습니다만, 참 잘 만들은 프로그램이라 생각이 됩니다.

BCDEDIT에 의존하지 않고, 윈도우 Vista / Win7 이후 부터는 EasyBCD와 함께 Bootice는 쉽게 BCD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Bootice v1.3.3 버전에서는 기존 MBR부팅 뿐 아니라 UEFI 부팅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Bootice 1.3.3-UEFI 부팅관리 지원추가기능 - UEFI 부팅 관리 지원

※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UEFI는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를 뜻함.  -위키백과-

 

저는 구닥다리 컴이라 위 기능은 아직 쓸일이 없지만 최근에 구입한 컴퓨터는 메인보드에서 UEFI 기능을 거의 모두 지원하므로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이 증가 되었군요. 그러나 여전히 이 번 버전에서도 이미지 탭의 이미지 포맷 중 ISO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술상의 문제인지..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모르겠네요??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참 아쉽게 생각합니다..

그 외 대표적인 기능은 MBR/PBR 작업, 파티션관리(활성화/포맷/재파티션등),이미지 관리(Vhd,Vmdk 관리 등), BCD편집 기능 등이 있습니다.

 

VHD 관리기능 부팅메뉴 수정/추가/삭제 관리

 

VHD 생성부터 연결/분리 까지 지원하며 VHD의 꽃인 교차부팅(디퍼런싱)까지 할 수 있습니다.

BCD탭을 선택하면 현재 시스템의 BCD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집니다. 하지만 PE로 부팅했을 경우에는 현재 시스템의 BCD는 비활성화 되며 다른 BCD파일 항목이 선택되어 집니다.  

 

 

그 외 색다른 기능 - 디스크 섹터 채우기

위 기능도 상당히 흥미로운데요! 작은 툴에 이런 기능도 있다는게 참 놀랍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스크섹터 채우기 기능은 사용할 일이 별로 없겠지만 자료 보안이 필요한 곳에서는 디스크 섹터 채우기 기능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은 로우포맷보다 오히려 데이터 복원이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임의테이터로 덮어쓰기를 해버리니까요~

 

각 자 사용 용도에 따라 Bootice을 사용 하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 PE등을 아주 편하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어 좋습니다.

 

BOOTICE_v1.3.3k.e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