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E USB에 넣기

Posted by 도올돌
2014. 9. 30. 16:26 컴퓨터/Tip

CD를 굽는다는 말은 우리들 귀에 익숙해 있는데.. PE를 USB에 굽는다는 표현도 종종 보입니다. 이 표현은 아마 UltraISO툴을 사용해서 USB에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할 때 마지막에 보시면 "성공적으로 굽기 완료!" 라는 메시가 나오는데 그래서 그런가..?  문득 오징어 안주가 생각나서ㅎ.. 굽는다는 표현이 재미있어서 적어봤습니다..

울트라ISO 디스크 이미지 기록 화면

요즘 PE를 보면 참 많이 발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무선LAN은 물론 사운드와 그래픽드라이버까지 척척 자동으로 잡아 주더라구요. 거의 OS에 준하는 성능을 발휘하더군요. 검색해 보시면 좋은 PE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구한 PE를 USB에 어떻게 넣는지 또는 굽는지  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울트라ISO로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소개되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Bootice로 간단히 해보록 하겠습니다. 따라해보시면 아주 쉽습니다.

 

  준비물

 

  - USB 메모리 :  PE 용량을 넣을 수 있는 크기 정도

  - BOOTICE 툴 :  →    다운로드 :  BOOTICE v1.3.3_한글.exe

  - WinPE : .ISO파일 형식 기준  (각자 PE는 별도로 준비하세요)

 

  PE를 USB 메모리에 넣기

 

1. USB 메모리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장착합니다. (USB 메모리의 데이터는 미리 백업을 받아두세요)

 

2. 그리고 다운받은 Bootice_v1.3.3k.exe를 실행합니다.작성자는 8GB가 USB를 장착했습니다.

    대상 디스크를 확인하고 파티션 관리(G)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3. 파티션 포맷을 클릭합니다. (백업을 해놓았거나 필요없는 자료라면 바로 포맷하면 됩니다)

 

4. 선택할 파일시스템을 확인하고(작성자는  NTFS선택), 볼륨라벨은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스타트를 클릭합니다.

 

5. 확인 경고 창이 한번 표시된 후 포맷이 완료됩니다.

 

6. 포맷한 파티션을 부팅이 가능하도록 활성화(Active)를 걸어 줍니다(중요!). 클릭합니다.

 

파티션 활성화 완료 후 파티션 포맷 창을 닫기를 누릅니다.

 

7.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MBR작업을 클릭해서 마스트 부트 레코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 1번,2번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완료 후 닫기를 클릭하고 초기화면으로 넘어옵니다

(1번 - 윈도우NT 5.x / 6,x의 MBR선택,  2번 - 새로운 작은 창이 뜨면 윈도우NT 6,x MBR (윈도우7 이상 설치할 경우)을 클릭하면 완료.)

 

8.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PBR작업을 클릭해서 파티션 부트 레코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 대상파티션을 확인하고 1번, 2번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Bootmgr을 선택하고, 설치구성을 클릭 후 새로운 아래 오른쪽창에서 그대로 확인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PBR(마스트부트레코드) 작업이 완료된 화면 입니다. 닫기를 누르고 Bootice를 종료합니다.

 

이것으로 USB의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설명을 위한 스샷 때문에 복잡할 뿐이지 실행해보시면 1~2분이면 모두 끝납니다.

이제 WinPE 파일만 USB 메모리에 복사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WinPE.ISO 파일 - 압축 해제 후 복사

 

- 각자  준비된 ISO형식의 PE를 압축 해제 후 USB메모리에 복사를 하면 PE부팅이 가능한 USB메모리가 됩니다.

   윈도우 7 → 울트라ISO로 마운트해서 ISO파일을 복사해도 되고, 또는 반디집, 7Z,WinRAR 등으로 압축을 풀어서 복사하면 됩니다.

   윈도우 8 이상 → ISO파일은 더블클릭으로 바로 마운트 되므로 복사해 넣기가 한결 쉽습니다.

 

- 용량이 350MB 정도되는 Win8PE.iso 라는 파일을 압축 해제 후 USB메모리에 복사해 봤습니다.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었습니다.

 

 압축을 푼 파일을 USB메모리(j:\)에 복사하면 PE부팅 가능한 USB메모리가 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① USB 메모리를 포맷 후, 부팅할 파티션에 활성화(Active)를 걸어 준다.

                          ② MBR 및 PBR 작업 유형을 선택해서 클릭한다.

                          ③ 준비된 WinPE.iso를 마운트 하거나 압축 해제 후 USB메모리에 복사에 넣는다.

※ 활성화, MBR 및 PBR 작업은 한 번만 실행하면 되고 이후에는 PE파일은 물론 일반적인 데이터파일 등을 추가/삭제/수정을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말로 하면 아주 간단한데.. 스샷이 있다보니 길어 졌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