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MBoot 설치하기 - Windows 10

Posted by 도올돌
2014. 10. 9. 00:29 컴퓨터/Tip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를 WIMBoot 로 만들어서 부팅을 해봤습니다. 먼저 WIMBoot 의 개요와 사용목적을 간단히 알아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WIMBoot 의 개요

 

WIMBoot(Windows 이미지 파일 부팅)을 사용하면 압축된 Windows 이미지 파일(WIM 파일)에서 직접 실행되도록 PC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M 부팅은 Windows 파일이 사용하는 공간을 현저히 줄여 줍니다. 이 경우 사용자에게 사용 가능한 공간을 더 많이 제공하고 드라이브 용량이 더 작은 PC에서 Windows를 제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IM 부팅은 또한 제조 시간을 줄여 줍니다.

 * 더 적은 압축/압축 풀기 단계를 통해 Windows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사용자 지정된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공장에서 더 빠르게 이미지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PC를 더 빠르게 복구하거나 출하 시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장에서 PC를 테스트하기 위해 별도의 파티션을 만들 필요가 없으며 PC 지원 요청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dn594399.aspx

 

  WIMBoot 를 사용하는 목적

 

WIMBoot(Windows 이미지 파일 부팅)을 사용하면 압축된 Windows의 이미지 파일(WIM 파일)에서 직접 실행되도록 PC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WiM 부팅은 Windows 파일이 사용하는 공간을 현저히 줄여 줍니다. 이 경우 사용자에게 사용 가능한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고 드라이브 용량이 작은 PC에서 Windows을 설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윈도우 이미지로 파일로 부팅이 가능하므로 시스템 공간 확보에 유용하다는 점입니다.

 

  WIMBoot 만들기 - VHD 활용 

 

WIMBoot 를 만들 수 있는 적용대상은 Windows 8.1 with Update 버전 부터 적용이 가능합니다. 만드는 작업 환경도 Windows 8.1 with Update 이상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은 작업 환경에서 만들었습니다.

 

    - OS 버전 : Windows 8.1 with Update 64비트

    - 기존 VHD에 설치된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을 WIMBoot 가 가능하도록 작업

      (이 방법은 실컴에서 기존 사용중인 윈도우를 WIMBoot 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위와 같이 VHD로 테스트를 할 분들은 VHD에 미리 Windows 8.1 또는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하고 시작하세요.

VHD에 윈도우 설치 관련 -  참고 게시글 : 윈도우에서 VHD로 부팅하는 쉬운 방법

 

먼저, 일반적인 방법으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마운트된 VHD(10GB, 고정된 크기, Windows 10)드라이브의 용량을 한 번 보시죠..

10GB 용량이 거의 다 차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150~160MB 정도 밖에 남지 않습니다. 위 드라이브를  WIMBboot로 설치해서 부팅하면, 드라이브 사용 가능한 공간을 3분의 1이상 더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WIMBoot로 전환하는 목적이자 이유입니다.

 

  설치 방법

 

  1. 위와 같이 사용중인 VHD를 마운트하고 cmd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띄우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dism /Capture-Image /WIMBoot /ImageFile:G:\WIMBoot\Win10_install.wim /CaptureDir:Z: /Name:"Windows10" /Verify

       

   (위의 "G:\WIMBoot\Win10_install.wim" 는 저장할 이미지 파일 경로이고, "Z:"는 VHD파일이 마운트된 드라이브 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각자 컴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하면 됩니다.) 

 

Win10_install.wim 으로 캡쳐 완료!

G:\WIMBoot 폴더에 WIM 이미지 파일이 생성 완료된 화면.

  위의 WIM 이미지 파일은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이 WiM 부팅시 동기화 되는 파일입니다.

 

  2. 캡쳐가 완료된 Z:\ 드라이브(마운트된 VHD파일)를 포맷을 진행합니다.

 

 

  3. 포맷 완료 후, 위에서 만들어진 Win10_install.wim 이미지 파일을 Z:\드라이브에 WIMBoot가 적용되도록 1번과 같은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dism /Apply-Image /wimboot /ImageFile:G:\WIMBoot\Win10_install.wim /ApplyDir:Z: /index:1

 

 

Z: 드라이브에 WIMBoot 적용 완료!

WIMBoot 가 적용된 Z: 드라이브의 크기 입니다. 적용 전, 후의 공간 크기를 비교해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중인 공간이 불과 200MB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G:드라이브의  Win10_install.wim 파일의 크기가 5.5GB 인 점을 감안하면 실제 크기는 6GB 가량 된다고 보면 10GB 대비 35%~40%의 디스크 공간 절약이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실질적인 WIMBoot 적용은 위의 1, 3번 cmd 명령창에서 dism 명령 두 번이면 끝입니다. 그리고 VHD파일을 부팅메뉴에 등록하고 재 부팅하면 WIMBoot로 전환된 VHD 부팅을 볼 수 있습니다.

VHD파일을 부팅메뉴에 등록하는 방법 -  참고 게시글 :  BOOTICE 사용법

 

  WIMBoot -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

 

      아래는 Windows 10 을 WiIMBoot 로 부팅한  화면 입니다.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 부팅화면

       Windows 10 (Windows Technical Preview)를 WIMBoot 로 부팅 후 C: 드라이브의 사용가능 크기(9.14GB) 입니다.

 

WIMBoot 된 C: 드라이브 모습.

 

부팅 후 C: 드라이브의 크기를 보면 약 1GB 내외인 것을 알수 있습니다. 크기가 정말 확~줄었네요!..

  

G:\WIMBoot 폴더에 있는 WIM 파일 5.5GB는 변함없이 그대로 있습니다.

 

이와 같이 WIMBoot를 이용하면 디스크 용량 절약 뿐만 아니라 1GB 내외의 C:드라이브 용량을 백업 및 복원하는데 단 몇 초만에.. 순식간에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로 백업한다고 가정 해보면, 초저용량으로 백업파일을 보관하면서 복원도 순식간에 할 수 있는 상당히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cmd창의 dism 명령어로 하지 않고 WinNTSetup 툴로 WIMBoot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