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ICE 사용법

Posted by 도올돌
2014. 9. 24. 16:28 컴퓨터/Tip

유용한 부트관리 툴 BOOTICE 사용법 입니다. 그 중에서 핵심기능 중 하나인 BCD파일의 편집(수정/추가/삭제)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관련 게시글>

- UltraISO 없이 윈도우 부팅 가능한 USB만들기 - Bootice 

- BOOTICE v1.3.3_k 한글 - 부트관리 툴

 

bcd파일을 편집하는 툴은 BOOTICE외 에도 많이 알려진 EasyBCD란 툴도 있습니다. 비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쉽게 되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세부적인 BCD편집이 가능한 BOOTICE가 좀 더 기능면에서나 사용자 접근성(단일파일구성,적은용량 등)이 용이해서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읽어보시면 됩니다.~~

 

  BOOTICE 사용법 - BCD 편집

 

 

BOOTICE 를 통해 BCD 파일을 다룰 줄 안다면 명령프롬프트(cmd 터미널창)에서 일일이 명령어을 입력하지 않고도 손 쉽게 윈도우 멀티 부팅과 VHD(가상하드디스크)파일을 부팅 메뉴에 등록하고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BCD(Boot Configuration Data)는 쉽게 표현하면 부팅 환경설정 파일(또는 저장소) 입니다.

 

BCD 파일의 위치  

보통의 BIOS 시스템에서의 bcd파일의 위치는 C:\Boot\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bcd파일을 불러와서 bootice은 작업을 합니다. (UEFI 시스템의 bcd파일의 경로는 C:\EFI\Microsoft\Boot\ 입니다) 

BCD 파일의 위치

폴더속성에서 시스템 속성 숨김을 해제 해야 탐색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위치는 참고로 알고만 계시면 됩니다)

▶ bootice로 bcd파일의 부팅메뉴 항목을 추가, 수정, 삭제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는 bootice 실행 화면입니다.

    ① bootice 실행 후 BCD탭을 선택하면, 현재 시스템의 BCD(S)가 기본으로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 참고로 Bootice 실행 후 "현재시스템의BCD"는 기본선택 이고, PE부팅 환경에서는 비활성화(선택불가)됩니다.

            그러므로 "다른 BCD파일(O)"을 선택하고 아래 ...경로에서 직접 BCD파일을 선택해서 편집모드로 넘어가야 합니다.  

    ② 쉬운모드를 선택해서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아래는 쉬운모드의 BCD 편집화면 모습 입니다. 필자의 멀티부팅 메뉴를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위 항목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그림 하단의 "기본값으로 설정"이 비활성화 표시로 알수 있음)

▶ 부팅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 :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부팅 항목 종류가 나오는 곳에서 부팅 항목에 맞는 것을 선택합니다.

1~5번(적색번호=청색번호)까지 부팅 항목 종류별로 추가된 부팅메뉴 입니다.

▶ 여기서 VHD파일을 1개더 부팅 목록에 추가하는 예를 든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추가 -> 새로운 VHD 부팅 항목을 클릭.

 

부팅장치 유형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VHD파일이 있는 디스크와 파티션을 지정합니다. 부팅장치->디스크: 파티션: -> 각각 선택

 

          ①,② VHD 파일이 있는 하드디스크와 파티션을 클릭해서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2번째 디스크, 3번째 파티션)

          ③ VHD파일이 있는 경로와 파일명(확장자 포함)을 적습니다. (여기서 VHD 파일경로 G:\VHD\WIN7_64.VHD)

          ④ 본인이 원하는 부팅메뉴 이름을 적습니다.

          ⑤ 부팅파일 경로인데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UEFI 시스템환경 \windows\system32\winload.efi, PE부팅환경 \windows\system32\boot\winload.exe)

          ⑥ 부팅언어 선택

          ⑦ 마지막으로 꼭 "현재의 시스템을 저장"을 클릭해야 최종 저장이 됩니다.

 

부팅 목록 추가완료!!

▶ 부팅 목록 수정 및 삭제 방법 : 해당 부팅 목록을 선택하고 ①~⑥번을 수정 후 "현재의 시스템을 저장"을 클릭하면 되며, 부팅 목록 삭제방법은 삭제하고자 하는 해당 부팅 목록을 선택하고 삭제 버튼만 클릭하면 됩니다.

기타옵션은 특별한 경우을 제외하고는 기본설정으로 두셔도 부팅에는 별 지장이 없습니다. 아래는 기타옵션을 소개한 글 입니다

 

<관련 게시글>

- Bootice로 PAE패치(램4기가 제한해제) 인식 방법

   

만약, 윈도우 PE를 사용하신다면 .WIM파일을 자주 접하시게 될텐데요.. WIM파일을 부팅메뉴에 추가할 때는 WIM 이미지의 부팅에 꼭 필요한 boot.sdi 파일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시스템 폴더에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Boot폴더에 복사를 하나 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boot.sdi 파일

 

마지막으로 아래 각 부팅 목록들의 세부설정 슬라이드 샷을 한 번 참조하시면 BCD편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12345

 

부족한 설명이지만 한 번 해보시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 맞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