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ISO 없이 윈도우 부팅 가능한 USB만들기 - Bootice

Posted by 도올돌
2014. 9. 1. 17:13 컴퓨터/Tip

윈도우7이 출시된지도 이제 다음 달 이면 만 5년이 됩니다. 지난 4월 윈도우 XP의 기술지원 종료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그 이전 부터 윈도우7,8 의 OS버전으로 갈아 탄듯합니다.

XP시절 초기의 운영체체 설치는 거의 CD에 의존해서 설치하는 것이 당연시 되었던 것이 일반적 상식이었습니다. 물론 USB에 CD영역을 만들어 설치하거나 유틸리티의 도움을 받아 GRUB4DOS로 부팅해서 설치하는 등 몇가지 방법이 있었지만 그 설정이 까다롭고 복잡하며, 각 각의 시스템 BIOS상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오류가 잦아서 일반 사용자들은 사용하기를 꺼려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20여년 전 삼촌들이 윈도우95가 처음 나왔을 때 CD롬이 없던 PC에서 2.5인치 디스켓 20여장을 번갈아 끼워가며 윈도우95를 설치했던 그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요즘은 상상하기도 싫은 과거의 인내력을 테스트 받고 싶지는 않겠죠!.. 뭐든지 사용법이 복잡하고 번거로우면 회피하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당장 저 부터 그렇습니다..ㅎ

CD/DVD의 사용빈도가 점차 줄어 들고 있는 요즘 컴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USB는 하나 쯤 모두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팅 가능한 USB 만들기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그 것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UltraISO를 사용하지 않고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드는 방법을 적어 보겠습니다.

 

  준비물

 

1. USB 메모리

2. 설치할 윈도우 ISO파일 (각자 필요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세요)

3. Bootice (부트매니저 툴) :  다운로드 →   BOOTICE_v1.3.3k.exe

    적은 용량(391KB)에 설치가 필요없는 단일 실행파일 입니다. 편한 위치에 다운 받으면 됩니다.

 

  BOOTICE으로 Setup 작업

 

여기서는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 USB를 만드는 것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USB를 컴에 끼우고 다운받은 Bootice_v1.3.3k.exe를 실행합니다. (USB에 있는 데이터는 미리 백업을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는 8GB가 USB를 장착했습니다. 대상 디스크를 확인하고 파티션 관리(G)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2. 파티션 포맷을 클릭합니다. (백업을 해놓았거나 필요없는 자료라면 바로 포맷하면 됩니다)

 

3. 선택할 파일시스템 확인하고(작성자는  NTFS선택), 볼륨라벨은 필요한 이름을 입력하고 스타트를 클릭합니다.

 

4. 확인 경고 창이 한번 표시된 후 포맷이 완료됩니다.

 

5. 포맷한 파티션을 부팅이 가능하도록 활성화(Active)를 걸어 줍니다(중요!). 클릭합니다.

 

파티션 활성화 완료 후 파티션 포맷 창을 닫기를 누릅니다.

 

6.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MBR작업을 클릭해서 마스트 부트 레코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 1번,2번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완료 후 닫기를 클릭하고 다시 초기화면으로 넘어옵니다

(1번 - 윈도우NT 5.x / 6,x의 MBR선택,  2번 - 새로운 작은 창이 뜨면 윈도우NT 6,x MBR (윈도우7 이상 설치할 경우)을 클릭하면 완료.)

 

7.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PBR작업을 클릭해서 파티션 부트 레코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 대상파티션을 확인하고 1번, 2번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Bootmgr을 선택하고, 설치구성을 클릭 후 새로운 아래 오른쪽창에서 그대로 확인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PBR(마스트부트레코드) 작업이 완료된 화면 입니다. 닫기를 누르고 Bootice를 종료합니다.

 

  설치할 윈도우 ISO 파일 등 복사

 

이제 위의 작업으로 USB메모리는 MBR / PBR 구성과 파티션이 활성화 되었으므로 윈도우 부팅이 가능합니다.

설치할 윈도우 ISO파일을 불러와서 USB에 파일을 모두 복사하면 USB로 부팅해서 윈도우 설치가 가능해 집니다.

 

 

이게 끝입니다. 설명하려고 스샷을 장면마다 찍어서 복잡해 보일 뿐이지 실제 실행 해보시면 아주 간단합니다. 위의 BOOTICE 설정은 1~2분 내에 모두 끝납니다. 이 작업은 한 번만 하면 됩니다. 이 후 부터는 일반파일은 물론 필요한 파일만 복사해서 USB에 넣으도 항상 부팅 가능한 USB가 됩니다. UlrtaIso로 USB를 굽는 경우 보다 에러가 날 확률이 적고, 파일시스템 유형(NTFS)도 정확히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메모리(또는 외장하드)로 Windows PE를 사용할 때, UlrtaIso 보다는 BOOTICE로 부팅관련 설정을 하고 USB(외장하드)에 PE를 담는 다면 그 편리성이나 효용성을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