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났습니다..

Posted by 도올돌
2014. 8. 25. 22:43 블로그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신청화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2개월 남짓 되었습니다. 블로그 스킨 소스도 눈에 익히고 배우면서 글도 작성하고, 그리고 나만의 공간이 있다는 것이 알 수 없는 뭔가를 가지게 되었다는 여유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최대 검색포탈 네이버에 RSS등록 전 이라 네이버 검색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므로  포스팅된 글 노출은 미약한 수준입니다.

 

  네이버에 검색반영 요청하기를 여러번해서~ 여러번~ 퇴짜를 맞았습니다. 그 때 마다 돌아오는 회신은 똑같은 문구의 답변이었습니다. 

네이버에서 5번 퇴짜 (제일 밑에는 아님)맞은 메일 내역입니다.

 

계속되고 반복되는 다섯번의 똑같은 회신. 익숙해 지고 있는 中.. 으~

    솔직히 이런 메일 5번 정도 받으니까.. 기분이 묘한게 오기가 발동합니다. 외부 블로그에 대한 검색노출에 네이버가 이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나? 해주겠다는 건지 아닌지.. 네이버는 여기서 잠시 잊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막가기로 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시라면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 해도 틀린 말이 아닐 듯 합니다. 하지만 제 같은 경우는 그 것이 결코 쉽지않다는 것을 지인을 통해 들어 알고 있습니다. 까다롭다는 구글 애드센스 신청를 통해 블로그를 간접적으로 평가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신청절차는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신청 후 2시간 조금 지나 회신메일이 왔습니다. 이렇게 빨리.. 긴가민가 하면서 메일을 열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비승인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된 수신메일 내용

한 마디로 역시나 입니다. 한 번에 승인 받는을 수 있다는 기대는 않했지만..그래도 찜찜한 기분은 떨칠 수 없었습니다."Google 애드센스 계정상태"로 수신되는 메일은 승인 거절 메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받아 들였습니다. 그리고 비승인 사유인 "컨텐츠 불충분"에 대한 원인 파악에 들어 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최종 승인을 위한 개인적 분석..

 

  위의 비승인 사유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은 네이버와는 달리 구글 애드센스측에서 상세히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을 해보면 애드센스 비승인 사유에 대한 원인과 대처 방법을 많은 블로거들이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9번이나 비승인을 받은 분들도 계시고 1차 승인 후 2차 최종승인이 한달이 지나도록 승인이 나지 않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당한 쓰라린 경험이 현재 까지 5번이나 있어서 인지 그 심정을 헤아릴 수 있었지요.. 한 편으로는 그 분의 경험을 통해 제가 위안이 될 정도 였습니다..

 

  -- 애드센스 비승인 사유에 대한 원인을 인터넷 검색 통해 알아보면 공통점이 비승인 사유가 "컨텐츠 불충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개설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포스팅된 글도 적을 뿐더러 처음 의욕에 앞서 여 러개의 카테코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과감히 정리하고 분류를 단순화 시켰습니다. 즉, 게시되지 않은 컨텐츠 구분 항목은 승인 후 다시 만들기로 하고, 오히려 모두 삭제해서 줄여 버렸습니다. 조그마한 술잔에 술을 조금 부어 차듯이..

 

  -- 구글 애드센스는 풍부한 텍스트 환경에서 그 블로그의 핵심을 찾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포스트 글 중에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나 부연 설명을 추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반영하여 다시 작성하였습니다. 구글의 로봇이 컨텐츠를 인식하기 용이하도록 문맥에 맞게 전체 문장을 구사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예: 하였음 → 하였습니다 / ~~의 선택방법 → 소제목같은 짧은문장은 알기 쉽게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했습니다)

 

  -- 윈도우배경화면, 유튜브 동영상 등 이미지와 동영상은 모두 퇴출시켜 버렸습니다.

      이 부분은 가만히 생각해보면 자체 생산하지 않는 한 별도의 설명이나 본인의 감상을 적기도 애매하고, 구글 애드센스 기준으로 봤을 때 처음 부터 컨텐츠로 분류하기에는 무리수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취급하기로 하고 그냥 접었습니다.

 

  --포스트 글 분량과 글자수가 넉넉해야 하며 부연설명 없이 핵심만을 요약하는 포스팅은 불특정 다수의 호응과 이해를 끌어 내기 역부족이다 판단해서 구글 애드센스는 일정한 분량을 유도해서 선별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 글은 30개 이상, 포스트 당 글자수는 1000자 이상(어떤 분은 2000자 이상을 주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으로 적어야 애드센스 승인이 난다고 노하우를 전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구글 측의 내부기준은 알수 없으니 구체적인 숫치로 계량화하는 것은 무리이고, 대략적으로 이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마지노선을 제시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저는 이 기준에 부합되도록 하였습니다. 제 블로그 글은 포스팅 글 30개가  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청해도 2차 최종 승인까지 나는 것을 볼 때, 포스팅 글 30개 란 숫치도 무의미 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10개 내외 에서도 승인이 났다는 사례도 읽었습니다.

 

정리 하자면, 답은 구글 애드센스의 비승인 사유 중에서 해결 방법을 제시한 사항들을 얼마 만큼 적절히 자기 블로그에 적용해서 구글 애드센스의 입맞에 맞게 만드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당연한 이야기를 적고 있네요..ㅠ 

 

작성자의 경우 위에서 나열한 사항을 나름대로 수정 후, 8월 21일 저녁 11시경에 두 번째 신청하여, 하루 지난 23일 아침 7시에 기다리던 1차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광고코드를 블로그에 적용하고 당일 15시간이 경과 한 뒤  2차 최종 승인을 얻어 어제(8/24일)부터 블로그에 광고가 게재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메일 제목 "Google 에드센스 계정 상태" 는 비승인 메일 입니다

  

1차 승인 메일 내용

 

애드센스 최종 승인애드센스 최종 승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애를 먹는 분들이 계신다면 위 내용을 약간 참고 하시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갔다는 판단이 듭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를 보고 비교해 보시면.. 아마~ 저절로 용기가 나실 겁니다.  모두 파이팅!!